티스토리 뷰

비타민D 음식 , 너무 많이 먹진 마세요!


안녕하세요,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햇빛의 자외선을 오래 쬐면 피부노화가 촉진되고 피부암이 생길 수 있어 왠지 꺼려집니다. 비타민D는 골격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흡수시키는데 기여하는데요.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D 음식 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은 10㎍인데요. 비타민D 음식 으로는 연어,청어,고등어,표고버섯,우유 등이 있습니다. 우선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데 비타민D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100g 당 32㎍ 입니다. 청어는 100g 당 22㎍이 들어있는데 청어는 비타민E도 풍부합니다.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도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섯도 비타민D의 좋은 공급원이나 생 표고보다는 말린 표고가 영양적으로 더 우수합니다. 골다공증을 겪고 있다면 표고버섯 가루로 보관해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른 표고의 비타민 함량은 100g 당 17㎍ 입니다. 우유는 단백질,칼슘,미네랄이 풍부하기도 한데 하루 3잔이면 비타민D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59% 정도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 음식 으로는 참치,간,계란 노른자,치즈,시리얼,검은콩,정어리,소고기,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고혈압,당뇨,더딘 치아형성,구루병,치매,아토피 피부염,알레르기 비염,탈모,심혈관 질환,소화불량 등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체내에 체지방이 잘 쌓이는데 비만인 분들은 이 때문에 비타민D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겠네요.



비타민D가 충분하면 체내 지방을 낮추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과다섭취할 경우 칼슘의 과잉흡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체내 칼슘 흡수가 과도해지면 신장결석 또는 고칼슘혈증,설사,소변 배설 증가,허약증,구토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정량 섭취가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비타민D 음식 과 관련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