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흉 초기증상 및 관련정보 총정리

 

안녕하세요, 기흉이란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강 내에 공기가 차 호흡곤란이나 통증 등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하는데 저절로 발생할 수도 있고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자연기흉의 경우에는 10대 후반~30대의 키크고 마른 남자에게서 잘 나타나는데 대부분 흡연 경력이 있다고 합니다. 폐에 공기가 차면 증상이 나타나는데 잘 알아차리고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흉 초기증상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흉 초기증상 에는 대표적으로 가슴의 통증입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데 숨이 차고 어지러운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폐 주변의 뼈나 신체가 아플 수 있고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얼굴이 창백해지기도 하구요. 거의 확신할 수 있는 증상은 폐에서 소리가 난다는 것인데 위와 같이 증상을 겪고 있고 폐에서 뚜둑 소리가 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기흉 초기증상 들이 대부분 여기서 벗어나지 않고요. 사실 젊은 남자에게서 기흉이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것은 맞지만 여성이나 4050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알려진 것 외에도 기흉 원인은 다양했는데요. 우선 스트레스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습니다. 영양부족,수면부족으로 인해 육체적으로 피로가 쌓인 상태에서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받으면 기흉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지요.

 

 

또한 건조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에 많이 걸리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장시간 물에서 활동하는 스포츠나 공연장 같이 스피커 소리가 크기 울려 압력변화를 급격히 느끼는 곳에 오래 노출되는 것도 좋지 않고요. 다양한 폐 질환으로 기흉에 걸리거나 여성의 경우 월경에 맞춰 기흉이 나타난다고도 합니다. 기흉 예방법은 딱히 없지만 금연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왜냐면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기흉 발생률이 약 20배 정도 더 높기 때문에 환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예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비흡연자라면 앞서 말한 무리한 운동과 스트레스 등을 피하도록 하시는게 좋구요. 월경으로 인한 기흉환자는 자궁내막증 치료를 받는 것도 예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기흉 초기증상 과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