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쌀벌레 생기는 이유 알고 해결하세요


안녕하세요, 쌀벌레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아직 없는데요. 쌀을 갉아 먹는 벌레라고 합니다. 주로 여름이 지나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에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저는 경험한 적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이 때문에 고민이신 분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쌀벌레 생기는 이유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쌀벌레 종류에는 화랑곡나방,쌀바구미,권연벌레,가루응애 등이 있는데요. 가루응애의 경우 시력이 안 좋거나 신경 써서 보지 않으면 조기 발견이 어렵다고 합니다. 쌀가루 같기 때문인데요. 가만히 보고 있다가 이리저리 움직이면 가루응애라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쌀벌레 생기는 이유 는 습기인데요. 때문에 보관을 잘 해야한다고 합니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저온상태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것이 주 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쌀벌레를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쌀 20kg 기준 통마늘을 12개 정도 넣어주면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늘 대신 고추도 좋은데요. 벌레가 매운 성분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화장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장솜에 알코올이 들어간 술을 묻혀 넣어주면 되는데 혹여 벌레가 있더라도 모두 위로 올라온다고 합니다. 이제보니 독한 냄새를 싫어하는 것 같은데 생강,계피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쌀 구입 시 신선한 것을 골라야 하는데 쌀알이 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 색이 일정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최대 1년 보관이라고 하네요.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밥을 짓기 전 문질러 씻은 다음 여러번 헹궈내면 깨끗한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쌀은 우리의 주식이니 보관을 철저히 하셔서 벌레들을 예방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