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9호선 급행노선 최신정보까지 알아봐요


우리나라는 지하철 운행이 잘 되어있어서 왠만한 곳은 지하철로 오갈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9호선은 강서와 강남을 이어주는 최고의 노선으로 직장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노선 중의 하나입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2호선과 더불어 극심한 혼잡도를 보여주는데 오늘은 9호선 급행노선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9호선에는 일반열차 외에 사람들이 자주 오가는 역을 따로 지정해 급행열차 운행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주로 학원가,회사들이 밀접해 있는 지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9호선 양 끝을 약 30분이면 오갈 수 있다니 매력적인 노선이 아닐 수 없습니다.



번개모양으로 표시된 역이 9호선 급행노선 입니다. 각 정차역 마다 환승할 수 있는 노선이 다양해 목적지가 어디든 최단거리로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방에서 올라오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고속터미널역은 하루 이용객이 약 6만7천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평일 고속터미널역의 운행시간을 알아보았는데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급행시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정차역의 시간표는 아래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금의 경우 교통카드 기준 일반 1,250원/청소년 720원/어린이 450원 이고 10km초과~50km까지 5km마다 100원,50km초과부터는 8km마다 100원의 추가요금이 붙게 됩니다. 조조할인제는 첫차~오전6:30까지 승차 시 기본요금의 20%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선·후불 교통카드만 적용됩니다.



환승운임도 따로 책정이 되는데 정확한 적용기준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 내용을 통해 대략적인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예전부터 문제시 되어왔던 것이 4량열차,출퇴근 시간 혼잡도였는데요. 염창역의 경우 급행열차가 233%로 가장 극심한 혼잡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6량이 특정시간대에 투입되어 운행중이고 올 하반기에는 모든 9호선 열차는 6량으로 편성하고 종합운동장~보훈병원 구간 공사를 마친다고 합니다. 마지막 연장 4단계는 아직 논의 중이지만 확정된다면 완공시기는 2025년 경으로 보여진다고 하네요. 아무쪼록 더 편리해질 9호선을 기대해봅니다.


댓글